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심장병에 좋은 단삼 가정에서 활용하는 방법

by 행복을 담은 그릇 2024. 4. 19.
728x90

단삼꽃

심장병에 좋은 단삼은 한약재로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단삼의 효능과 가정에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의학에서 단삼 

한의학에서는 5가지 삼이 있습니다.

인삼, 현삼, 단삼, 사삼, 고삼이 있습니다.

다섯 가지 색깔을 띠고 있습니다. 단삼은 적삼이라고도 합니다. 

여름에 보라색 꽃이 피는 단삼은 동맥경화성 혈관질환에 사용하기 때문에 지금 현재 꼭 필요한 약초입니다.

생활습관으로 생기는 동맥경화로 혈관질환은 협심증, 심경경색, 뇌졸중, 뇌경색 등 을 치료하는 약초입니다.

꿀풀 과에 속한 다년생 식물이고 사용부위는 뿌리이며 약초이름도 단삼입니다.

맛은 달면서 약간 쓰고 성질은 약간 차갑습니다.

단삼에는 심혈관질환을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 쪽으로 혈액이 잘 가지 못해서 심장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칼슘이 지나치게 많이 올라가서 부담을 주는 것을 예방해 주고,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차단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삼은 내건성이 강한 식물이고 배수가 잘되는 땅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비탈진 곳의 사질양토가 좋습니다.

발아와 육묘를 하는 시기에는 습기에 매우 약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단삼은 씨앗과 뿌리로 번식을 합니다.

단삼처럼 뿌리를 사용하는 약초는 잎이 시들고 난 이후에 채취해야 합니다.

잎이 시들지 않으면 약의 기운이 잎과 줄기에 남아 있어 뿌리에서 좋은 약효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단삼은 11월 상순부터 이듬해 3월 상순까지 채취할 수 있으나 11월 상순에 채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황기처럼 뿌리가 땅속으로 깊게 들어가기 때문에 채취할 때는 농기구가 필요하고 채취한 후에는 흙과 잔뿌리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립니다.

단삼뿌리

단삼의 효능

한의학에서는 심은 혈맥을 주관한다 혈액순환이 잘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을 치료합니다. 

단삼은 심장혈관이 좁아져서 생기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치료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약초입니다.

실험적으로도 단삼이 관상동맥을 확장시키는 효능이 입증되었습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에는 천궁, 홍화와 함께 복용하면 좋습니다. 단삼 20g, 천궁 10g, 홍화 6g 하루 분량이고 물 1리터에 약초를 넣고 중불로 1시간 달여서 두 번에 나누어 복용하면 됩니다.

고지혈증과 고혈압을 치료합니다.

단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고지혈증과 고혈압을 치료할 때 활용됩니다.

동물 실험에서 단삼을 4주간 사용했을 때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감소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단삼은 고지혈증을 치료할 때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약초이고 산사, 구기자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뇌경색 후유증을 치료합니다.

중풍에 걸려 다리에 힘이 없을 때 단삼을 복용하면 급히 달리는 말을 따라갈 수 있을 정도로 효과가 난다고 하여 단 삼을 이 분마초라고도 합니다.

단삼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면서 혈관을 확장시키고 허혈로 인한 뇌손상을 억제하기 때문에 이러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고 몸을 보하는 황기, 혈액순환을 돕는 천궁, 작약 등과 함께 복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합니다.

단삼의 대표적인 것은 중추신경계에 작용을 합니다.

최근 연구에서 단삼이 치매에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단삼이 뇌의 허혈을 개선하여 뇌손상을 억제하고 뇌세포가 죽는 것을 막기 때문에 치매에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천왕보심단(동의보감)에 수록된 처방으로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 건망증이 생기지 않게 하고 가슴이 뛰는 것과 놀라는 것을

치료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단삼을 치매에 사용할 때는 천마, 석창포, 원지등과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간세포를 보호하고 간기능을 강화합니다

동물실험에서 단삼은 간세포의 손상을 억제하고 간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간염과 초기 간경화증에 단삼을 투여하면 치료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협심증, 고지혈증, 고혈압, 치매 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장기간 약을 복용해야 하고 간기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골다공증을 치료합니다.

단삼은 파골세포의 수를 줄이고 조골세포를 늘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단삼이 골다공증을 개선한다는 연구가 처음으로 보고된 것은 2004년입니다.

이 연구에서 난소 제거로 골다공증이 유발된 동물에게 단삼 물추출물을 투여했을 때 골다공증이 예방되는 것이 확인되었고 진행된 연구에서 단삼은 뼈의 형성 및 혈관 형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는 약초와 함께 복용하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삼에는 심혈관질환을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 쪽으로 혈액이 잘 가지 못해서 심장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칼슘이 지나치게 많이 올라가서 부담을 주는 것을 예방해 주고,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차단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현저하게 떨어뜨려 줍니다.

가정에서 단삼 활용방법

단삼은 혈관건강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차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화력이 약하거나 손발이 차거나 몸이 찬 사람은 주의하면 됩니다.

단삼은 인삼처럼 여러 요리에 활용하면 됩니다

우유와 믹서로 갈아 주스로 드셔도 좋습니다.

말린 단삼을 적당한 크기로 절단해서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약하게 볶아서 사용해도 됩니다.

어혈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더욱 강해집니다.

단삼을 차로 마시는 것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쓴맛이 있지만 강하지 않아서 마시는 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단삼을 넣으면 고기의 잡냄새가 제거되고 맛이 좋고 약효를 얻을 수 있어 삼계탕, 보양식, 보양밥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단삼을 진하게 우려낸 물을 밥을 할 때 넣어 주기도 하고  달걀을 삶거나 계란말이를 할 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단삼 꽃차로 만들어 차로 드셔도 됩니다.

단삼의 여린 잎은 장아찌, 나물로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단삼 진액, 환으로 먹기도 합니다

단삼차 만드는 방법

가을에 채취는 뿌리를 물에 담그지 말고 물을 뿌려주면서 세척을 합니다.

자연건조를 합니다.

팬에 한지를 깔고 아주 약한 불에 수분을 날려줍니다.

정말건조된 뿌리는 유리병에 담아 보관합니다.

반컵정도의 건조 단삼을 물 2리터를 넣고 끓여서 물처럼 마시면 좋습니다.

효능이 비슷한 홍화

잇꽃 꽃

홍화는 국화과 잇꽃 속 잇꽃종의 한해살이 식물입니다.

이집트가 원산지이고 지금은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의서에는 '꽃은 붉은색이고 잎은 쪽잎과 유사하다고 하여 남이라는 이름을 지니게 되었다'라고 하였습니다.

홍화는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합니다.

본초강목에는 '색이 붉어서 심을 들어가서 혈을 자양 한다. 당귀와 함께 쓰면 피를 만든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홍화는 혈액질환을 치료하는 약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협심증, 심근경색과 관련된 흉통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홍화는 보통 술에 넣어 쓰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물과 술과 반반 섞어 마시면 됩니다.

홍화에서 노란색, 붉은색 염료를 얻기도 하고 전통 혼례에서 신부의 얼굴에 바르는 연지를 만들 때 홍화를 사용합니다

잇꽃의 여린 잎은 나물로 먹기도 하고 홍화씨는 기름을 짜기도 하고 약으로도 사용합니다

홍화씨는 홍화와  차이가 있습니다.

옛날에 요리 기름으로 쓰였고, 수레 등의 기계 사용하거나  촛불이나 호롱불을 밝힐 때 사용되었습니다.

결과

단삼에 대해 알아보니 정말 좋은 약초입니다. 저도 앞으로 보리차 대신 단삼차를 자주 먹는 습관을 가져 보아야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