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관절에 좋은 강활

by 행복을 담은 그릇 2024. 4. 18.
728x90

강활은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약초 중 하나로,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강활의 효능과 활용법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활이란

강활은 깊은 산골짜기 계곡에서 자생하고 깊은 산중의 선선하고 습기가 많은 곳에 서식합니다.  여러해살이풀이고 이름은 강활입니다.

강활은 보약이 아니라 치료로 사용하는 약초로써 일반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습니다.

급성, 만성 근육통과 관절통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사용부위는 뿌리입니다. 맛은 맵고 쓰고 성질은 따뜻합니다

우리나라 강활을 마디마디가 꺾여 자생을 합니다.

꽃은 8월~9월 흰색으로 피며 자줏빛 줄기는 곧게 서고 위쪽에서 가지를 치면서 마디마디 꺾여 자생합니다. 

약으로 사용하는 부위인 뿌리가 썩으면 옆에서 싹이 나와 다시 자라기 때문에 매년 같은 곳에서 강활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강활을 농가에서 재배하고 있고 물가 근처  서늘하고 습한 곳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지에서는 겉흙이 깊고 습기가 상당히 있는 식양토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고 남향의 경사진 곳이나 습기가 적은 곳에서는 재배가 잘 되지 않습니다. 

'의서'에는 근고를 펴지게 한다', 관절을 부드럽게 한다, 온몸과 온마디가 아픈 것을 움직이게 한다', 통하지 않는 것이 없고 들어가지 못하는 곳이 없으므로 온몸의 뼈마디가 아픈 데는 이것이 아니면 치료하기 어렵다'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강활 뿌리 건조 

뿌리를 사용하는 약초는 약의 기운이 뿌리에 집중되었을 때 채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른 봄 잎이 무성해지기 전에 채취하는 것이 좋고 아니면 잎이 시드는 가울에 채취해야 합니다.

강활 또한 이른 봄이나 가을에 뿌리를 캐서 줄기와 잎, 잔뿌리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서 햇볕에 말리거나 불에 말려서

약으로 사용합니다.

강활의 효능

동의보감에는 팔, 다리 쑤시고 무릎 아프고 허리 아플 때 이 약초가 아니면 치료하기 힘들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혼란해진 것을 바로잡고 원기를 회복으로 주로 쓰는 약초로 사용하였습니다. 

신경통 및, 무릎 관절통을 치료합니다.

강활은 근육통과 관절통을 치료하는 효능이 좋습니다.

당귀, 우슬, 천궁, 작약, 오가피 등과 함께 사용하면 신경통 및 무릎 관절통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깨통증에 좋습니다.

강활은 상체의 근육통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을 때는 해동피, 강황, 당귀, 천궁, 작약과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몸살감기에 좋습니다.

강활의 약성이 온화하여 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활은 발한과 해열의 효능이 좋기 때문에 몸에 한기가 들어서 발열과 오한이 있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강활은 통증을 멎게 하는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몸살감기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쌍화탕에 강활을 넣어서 복용하면 몸살 증상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좋습니다.

강활에는 혈당 강하 효과가 있는 새로운 화합물이 발견되어, 당뇨병 치료제 개발에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2

강활의 활용방법

말린 강활 뿌리를 소독용 알코올  일주일간 담가 둡니다. 용액만 체로 걸러내어 스트레이 통에 넣어 줍니다.

이것이 바로 약초로 만든 물파스입니다. 근육통, 목, 어깨, 손목, 허리, 무릎등 부위에 직접 뿌려주면  진통 효과가 있고 

즉각적인 통증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강활의 1회 복용량은 건조된 것으로 4~12g입니다.

달여서 복용해도 되고 가루 내어 분말이나 환을 만들어 복용해도 됩니다.

강활의 어린순을 나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씹히는 느낌이 좋지만 쓴맛이 강하므로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찬물로 여러 차례 우려내 간을 맞추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근육이 경직되어 목을 좌우로 돌리지 못하는 경우에는 강활, 방풍, 세신을 달여서 따뜻하게 복용합니다.

흐린 날에  관절 마디마디에 쑤시고 몸이 무거울 때는 당귀, 천궁, 하수오, 황기,  강활을 술에 담갔다가 말려서 가루 낸 다음 녹두 크기의 환으로 만들어 1회에 50개씩 하루 2~3회 복용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약초

위령선

위령선이란

걸음을 걷지 못하는 사람이 아침에 먹으면 저녁에 걸어 다닐 정도로 약효가 빠르다는 약초입니다.

으아리 다년생 덩굴성식물이고 햇빛이 좋고 확 트인 곳에서 자생합니다. 

채취한 것을 끓는 물에 데쳐서 바로 먹을 수도 있지만 보통은 고사리처럼 묵나물로 먹습니다.

그리고 가을에는 으아리의 뿌리를 캐서 약으로 사용하는데 그것을 위령선이라고 합니다.

위령선의 효능

다발성관절염을 치료합니다.

위령선은 통증이 한 곳에 국한되지 않고 동시다발적으로 여러 부위에 나타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통증을 유주성이라고 하며 현대의학에서는 다발성관절염이라고 합니다.

다발성관절염에 위령선을 사용할 때 처음부터 많은 양을 사용하지 말고 조금씩 늘려가면서 자신에게

맞는 양을 찾아야 합니다.

류머티즘성관절염을 치료합니다.

위령선은 나이가 들어 여러 관절이 아프고 근육통과 신경통이 겹쳐 나타나는 경우에 사용하면 좋고 자가면역질환

으로 알려진 류머티즘성 관절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통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강한 편이라서 몸이 약한 사람이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주의해야 하며 통증이 만성적일 때

는 보약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질적인 만성통증을 치료합니다.

위령선은 심한 통증이 한곳에 집중되었을 때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고질적인 요통, 신경통, 견비통에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는 통증을 억제하는 위령선의 효능이 강하기 때문인데 그래서 몸이 약한 사람에게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결론

강활을 이용한 자연 요법을 통해 관절 건강을 개선하고, 더 활기찬 생활을 영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